| 타운홀미팅(Townhall Meeting)
최근 기업 내 구성원의 조직문화를 단단하게 만드는 원동력 중 하나로 타운홀미팅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회사에서 구성원으로서 일을 하다보면 단순히 내가 하고 있는 업무 이외에 우리 회사의 지향점은 무엇인지, 앞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비전과 미션 그리고 어떻게 성장하고 있는지 등 회사 성장 방향과 전사적인 차원에서 문제해결 등 각종 정보를 얻기 힘들 때가 많습니다.
회사 구성원으로서 경험을 증대 시키고, 일에 대한 몰입을 강화하며, 구성원 간의 협업 및 일하는 방식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많은 기업에서 전사적 차원에서 소통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는 비단 기업의 규모와 관계 없이 10인 미만의 소규모 스타트업에서도 운영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타운홀미팅은 현재 우리는 어디쯤 와있고, 앞으로 어디로 가야하는지에 대한 설명 가능한 이정표
국내외 기업들에서 다양한 이름(타운홀미팅, 올핸즈미팅, TGIF 등)으로 불리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도 합니다.회사의 비즈니스 현황을 공유하며 다 함께 성과를 회고하거나, 새롭게 온 구성원을 소개하기도, 기존 잘하는 구성원을 격려하는 자리가 되기도 합니다. 각 조직에 따라 프로그램 운영 목표는 상이하지만, 크게는 1) 수평적 소통과 2) 전사적 문제해결이라는 관점에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도 합니다.
*구글의 TGIF 미팅
구글은 창업 초기부터 매주 금요일 진행한 TGIF(Thank God, it's Friday) 미팅을 통해 전사 구성원들과 회사가 허심탄회하게 소통하는 고유의 문화를 갖고 있습니다. 실리콘밸리에 있는 본사뿐만 아니라 글로벌 지사들도 온라인에 질문을 올리고, 가장 많은 '좋아요'를 받은 질문들에 대해서는 창업자인 세르게이 브린(Sergey Brin)과 래리 페이지(Larry page)를 포함한 주요 임원들이 직접 가감없는 답변을 하고 있습니다.
*야놀자의 타운홀미팅
야놀자는 수평적인 조직문화와 임직원들 간의 투명한 소통 문화를 추구하며, 이를 위해 ‘타운홀 미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질문하고 누구나 답할 수 있는 자유로운 형식의 모임으로, 야놀자에서는 이를 통해 각 부서들이 어떤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지 공유하고 좋은 지식이나 아이디어를 나누며 서로에 대해 더 알아가는 것은 물론 함께 발전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위에서 언급한 이유들로 작은 스타트업에서도 정기적인 타운홀미팅을 운영하여 조직의 성과와 문화를 발전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타운홀미팅을 운영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투명한 소통 강화
타운홀미팅을 통해 경영진이 회사의 비전, 목표, 전략 등을 구성원에게 공유함으로써 투명하고 개방적인 조직 문화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직원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업무에 대한 참여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팀원 간 소통과 협업 촉진
타운홀미팅은 팀원 간 소통과 협업을 촉진하는 좋은 기회입니다. 구성원 간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정보를 교류함으로써 더 나은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피드백 제공과 개선 기회 제공
타운홀미팅은 구성원에게 피드백을 제공하고 개선 기회를 제공하는 중요한 플랫폼입니다. 구성원은 자신의 의견이 반영되고 조직의 변화에 기여할 수 있는 환경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문화와 가치 공유
타운홀미팅은 회사의 문화와 가치를 강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구성원은 타운홀미팅을 통해 회사의 가치와 문화를 공유하고 이를 실천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할 수 있습니다.
*팀원들의 참여와 의견 존중
작은 스타트업에서도 모든 팀원들의 참여와 의견을 존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운홀미팅은 이러한 참여와 의견을 존중하고 중요시하는 문화를 더욱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